본문 바로가기
해수 수조

아쿠아용 120W LED조명 직구 및 세팅기

by 마이다스77 2016. 7. 4.


청색(5%), 백색(20%) 점등

미국 아마존에서 구매한 120W LED 조명이 도착했습니다.
기존에 일체형 어항에 달려 있던 U자 형광등을 사용했는데 말미잘이나 토치 산호가 성장하는데 부족해 보여서 큰맘먹고 직구했습니다.

청색과 화이트(백색,적색,녹색 LED로 구성) 광원 2채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48개의 LE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색 : 24개
보라 : 6개
녹색 : 2개
적색 : 2개
백색 : 14개
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채널별로 on/off시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오전 8시-13시 : 청색+백색
오후 13-18 : 백색

밝기정도와 점등 시간은 테스트를 통해서 적정한 조건을 잡아야 될것 같습니다.

구매 사이트 아마존 : https://www.amazon.com/gp/aw/d/B00YOYD3K2/ref=yo_ii_img?ie=UTF8&psc=1


백색(20%)만 점등​


청색(5%)만 점등​


구성품입니다. 본체, 팬던트 설치용 와이어, 거치식 브라켓​


저는 폭 48cm인 어항에 거치식 브라켓으로 설치했습니다.
48cm가 설치 가능한 최소 사이즈입니다. 동봉된 브라켓으로는 약 75cm까지는 커버가 될것 같습니다. 폭이 넓으면 좁은 방향으로 설치하면 사용에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어항은 40L 정도의 거의 피코급 어항이기 때문에 광량이 너무 넘칩니다. 처음 설치시 광량을 100%로 했더니 토치 산호 촉수가 쏙 들어가 버리네요.

LED로 교체후 물결에 일렁이는 조명 빛을 볼 수 있어서 너무 멋지네요.(형광등에서는 물결이 일렁이는 모습을 볼 수 없었습니다.)




빛은 파장에 따라서 물속에 투과 되는 정도가 다릅니다.


위 그림은 주산셀러라는 산호안에 공생하는 광합성을 하는 조류의 빛 파장에 따른 광합성 활성화 정도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430-460nm 청색, 660nm 진한 적색 근처에서 효과적으로 활성화 됨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청색 파장을 추가하면 적은 밝기로도 산호가 서장하는데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LED조명을 설치하면서 가장 난해한 점은 광량을 어떻게 맞추어야 하는가 입니다.
산호의 종류에 따라서 요구하는 광량이 다릅니다.
LPS에 해당하는 토치산호(torch coral)는 150-200 PAR정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 구입한 LED조명의 수면 깊이와 설치 높이에 따른 광량 표를 보면(위 그림) 30 cm 수면 아래에서는 약 350 PAR 정도의 광량이 확보 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청색과 백색모두 40%로 설정을 해 두었습니다. 150 PAR 정도에 해당하며 산호와 말미잘의 상태를 보면서 올려볼 예정입니다.
얼마전까지는 청색 5%, 백색 20%으로 사용했었는데 말미잘과 산호가 모두 똥색으로 변해가고 상태도 안좋은 것 같습니다.
이번에 광량을 거의 두배 올렸으니 산호와 말미잘의 상태를 유심히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