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카페 > 제주 물사모|물관리


사진출처:http://www.nonamjin.com/zbxe/?document_srl=4636

* 부화준비
일반 해수어항에서 크라운 피쉬 종류는 부화가 가능합니다. 현재 세계적으로도 많이 부화 성공사례가 있고 우리나라에도 매니아분들도 많이 시도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부화 시켜본 것을 참고하고 외국서적을 참고하여 대충의 부화법을 소개합니다.
(외국서적 참고: Conditioning, spawning and rearing of fish with emphasis on marine clownfish-By frank H.Hoff)

1. 일반적으로 해수어항에서 크라운피쉬를 키우고 계신다면 최적의 조건을 유지하십시오(온도:23-28도, 염도:1.0191-1.0222, pH:7.9-8.2)
그 조건은 다들 알고 계시니까 생략하고 단지 부화를 위한 조건은 먼저 크라운피쉬는 가족을 이루며 생활합니다. 보통 5마리정도의 가족이 있어야 좋습니다. 보통 그중에 큰놈이 암컷이고 작은놈이 수컷이 되어 짝짓기를 합니다 다른 놈들은 중성의 성질을 뛰고 있다가 혹시 둘 중에 한 놈이 죽으면 그 성으로 성전환 합니다. 그래서 보통 가족을 만들어 넣어주면 좋고 다른 종류의 크라운과 같이 있어면 영역 싸움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오히려 산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미잘이나 해초를 넣어주면 안정감을 가져서 더 좋은 환경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숨을 곳을 많이 만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고기가 산란할 시기가 되면 산란상을 넣어주면 되는데 주로 말미잘 주위에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짝짓기를 할 때 먹이에 신경을 써서 생사료나 영양강화된 먹이를같은 상질의먹이를 먹여야 부화율이 높습니다.

2. 부화
크라운 피쉬가 산란상에 알을 붙쳤을 경우 부화하는데 일반적으로 일주일 정도 소요되는데 이때는 산란상을 움직이지 마시고 관찰만 하시면 됩니다. 보통 300개정도 알을 붙친 것 을 보는데 어미가 지느러미로 바람을 일으키며 알에게 산소를 공급합니다. 그리고 다른 물고기나 생물로부터 알을 보호합니다.
알의 색깔이 은색으로 변하며 눈의 모양이 보이는 시점(보통6-7일정도)에 산란 상을 옮겨 놓아야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하는데 원래 메인 수조의 물상태와 똑같은 상태의 수조를 준비해야합니다. 보통 메인 수조 물을 그대로 받아서 사용합니다. 제일 좋은 것은 리퓨지움 수조가 있어면 좋은데 1자 정도의 수조에 옮깁니다. 옮긴 수조는 검은색으로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산란된 알들이 스트레스를 적게 받기 위함입니다. 옮긴 수조의 빛은 메인 수조 싸이클과 같이 되면 되고 물살은 상단에 레인바를 설치하여 45도 정도로 쏘아 주면 됩니다. 그리고 에어스톤을 넣어주고 산란상에 붙은 알이 살랑살랑 움직일 정도면 좋습니다.
잘못하면 곰팡이균처럼 생긴것에 의해 알이 죽을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렇게 하면 새벽녘에 부화를 하는데 한 마리씩 유영하는 모습이 감동적일 것입니다.
이때 왜 어미를 옮기지 않고 산란상을 옮기는 이유는 어미를 옮길 경우 어미가 다음부터 산란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최소로 주며 산란상을 옮긴다면 3-4주후에 다시 산란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3.부화 후 먹이
이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보통 냉동 로티퍼나 알테미아를 부화시켜 먹이거나, 탈각 알테미아 건조 사료등을 사용하는데 그러면 수질이 나빠지거나 먹이를 먹지 못하여 죽게 됩니다.
그래서 이때 살아있는 로티퍼를 먹여야 합니다.
살아있는 로티퍼도 그냥 클로렐라나 빵효모로 키운 것은 별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영양강화제가 없어면 그렇게라도 먹여야 됩니다.)
보통의 경우 로티퍼를 먹이기 2-3시간전에 식물성플랑크톤 영양강화제를 먹여서 로티퍼가 영양강화 상태에서 알에서 부화된 유생 또는 치어에게 먹여야 건강한 고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빨리 키울수 있습니다.
조금 더 크면 (2주이상되면) 로티퍼와 부화시킨 알테미아 순으로 먹이면 됩니다. 3개월 정도 크면 일반적인 크기만큼 됩니다.
항상 수질에 신경을 많이 써야 됩니다. 아니면 병균으로 죽을 수 있습니다.
크라운 피쉬도 열대어 구피처럼 집에서 산란시켜 키우는 그날을 기대하며 대충의 산란방법을 적었습니다.


펌글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