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cessories

안전한 멀티탭 추천(누전 차단기 달린 제품)

by 마이다스77 2017. 5. 4.


어항을 꾸밀때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전기 안전입니다.
어항 특성상 물과 전기라는 서로 상극의 특성을 다뤄야하기 때문에 기기 고장시 합선이나 누전으로 곧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대비가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뭐 고장 나겠어?' '고장나도 누전이 되겠어? 기계들이 안전하게 잘 설계가 되어 있겠지'하는 생각에 전기 안전을 잊어버립니다.

안전에 대한 환기를 하게된 계기는 어느 사이트에서 해수용 히터 사용중 히터가 고장나면서 물고기들이 몰살당한 경험담을 접했고, 수조에 손을 넣자 히터 고장에 의한 감전을 경험했다는 분도 만났습니다.


또 제가 사용중인 비콘 온도 조절기 사용 설명서에도 반드시 온도 조절기 잎단에 누전 차단기를 설치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 그림처럼 차단기를 따로 구입해서 설치하시는 분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설치도 번거롭고 전선을 따로 빼서 결선을 해야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닙니다.
다행히 리프클럽에서 운영진 중 한분이 사용한다는 멀티탭을 접하고는 '바로 이거야!' 하고 주문한 제품이 있습니다.

20A용량의 누전 차단기가 달려 있는 멀티탭으로 2구, 3구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회사에서도 전기 안전상 3구 멀티탭까지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제품 특성을 살펴보면 전기안전 표준에 맞춰서 제작된 제품임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난연재질, 동선의 굵기, 차단기 사양, 차단기 부분의 덮개, 접지 등이 고려된 제품입니다.


제품 특성상 오디오용으로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판매처 링크 : http://m.shop.interpark.com/product/4325884657/00001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