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ccessories

레가 Planar 3 매트 업그레이드

by 마이다스77 2018. 1. 22.


REGA Planar 3 모델은 가성비가 좋은 모델답게 사용자가 많아 음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업그레이드 아이템들이 나와 있어서 다양한 방법으로 업그레이드를 해보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입니다.

1. 회전 속도 정확도 개선
- 모터의 회전 속도를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한 외장 PSU 적용 가능
- 서브 플레이터와 폴리 교체를 통한 회전 안정성 개선(Tango Spinner 제품 주문 중)

2. 진동 제어
- 인슐레이터 받침대 적용
- 매트 교체 : 아날로그 스튜디오 콜크 매트, 링맷 매트

3. 카트리지 업그레이드
4. 프리앰프 업그레이드

3,4번은 상급기 적용시 비용이 기하 급수적으로 올라 갈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개선 가능한 방법으로 1, 2번을 우선적으로 시도해 봤습니다.

턴테이블은 진동과의 싸움입니다. 특이하게도 플레이터 매트의 재질에 따라서도 음질의 변화가 있다고합니다. 아마도 매트의 재질에 따른 진동 흡수 차이와 구조에 따른 진동 제어의 차이에 의한 것 같습니다.
매트 재질로는 천, 콜크, 아크릴, 종이+콜크 등 다양한 소재가 사용됩니다.
기존에 있던 천(felt) 매트는 밝은 성향의 음색을 들려 준다고 하여 좀 더 진중한 음색이 날 것 같은 콜크 매트로 교체했습니다. 좀 더 차분한 소리를 들려 주는 것 같습니다.


영국 아마존에서 직구했는데 일주일만에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기존 천 매트의 두께는 1.6 mm이고 ​아날로그 스튜디오의 콜크 매트는 3 mm 두께라 걱정을 했는데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천(felt) 매트입니다.

또 다른 매트로 링맷이라는 제품은 종이 위에 콜크 링을 붙여서 만든 제품이 있는데, 매트에 타공도 된 제품이 있는데 진동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기능을 한다고합니다. 성능 개선이 탁월하다고 하여 미국 Direct Music이라는 사이트에 주문 해 놓았습니다. 국내 직 배송시 주문이 취소 되어 배송 대행지로 주문을 했습니다. 도착하면 천천히 사용기를 올릴예저입니다.

[관련글] 
LP세척기 Spin-Clean - Starter KIT Record Washer System MK2 구입기

[LP] Rebecca Pidgeon의 Spanish Harlem 치찰음 개선 

레가 Planar 3 TangoSpinner 업그레이드 키트 사용기

레가 Planar 3 매트 업그레이드

레가(REGA) Planar 3 턴테이블 개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