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래 그림들은 https://www.youtube.com/watch?v=weI6sGR-jHI (XMC-1 Setup Tutorial - Part 1: Connections)에서 발췌해 왔습니다.

XMC-1 Gen2 2014년 출시
이모티바에서 수년만에 XMC-1 Gen2 라는 프로세서의 배송(?)을 시작했습니다.
거의 2012년 정도부터 예약 구매 신청을 받아서 2014년 7월경부터 배송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초기 예약구매 가격이 $1499 였으나 현재는 $1999 로 오른 상태입니다. 진작에 예약 구매 신청을 할걸 하는 후회가...
또한 초기 프로세서인 UMC-1를 구매한 유저에게는 업그레이드 카드를 제공했는데, 차세대(2세대까지 해당) 프로세서 기기 출시시 무려 40%나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특권을 주었습니다.
오랜기간 개발을 한 제품인 만큼 완성도나 성능에 많은 관심이 가는 제품입니다.

Sherbourn 과의 합병
2013년경에(년도는 확실하지 않음) Sherbourn 이라는 프로기기 회사와 이모티바가 합병해서 PT-7030 등 Sherbourn 에서 나온 프로세서를 바탕으로 XMC-1의 성능을 끌어 올리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도 있습니다.
프로기기쪽으로 Sherbourn이라는 브랜드를 유지할것 같다는 얘기도 있었으나 현재 Sherbourn이라는 회사는 정리가 되고 그 기술력을 이모티바가 흡수했을 것으로 추측해봅니다.
Sherbourn 이라는 회사 제품의 성향은 Rotel의 제품과 같은 베이스를 사용한 제품으로 하드웨어적으로 동일하며 발란스 단자가 추가된 정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튜닝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자동 룸보정 기능을 잘못 돌리면 스피커의 트위터가 나갈수도 있다고 합니다.

Dirac 룸보정 소프트웨어 적용 예정
XMC-1 출시시 가장 신경이 쓰인 부분도 룸보정 프로그램의 완성도였습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제품에는 룸보정 프로그램(Dirac 라이센스 적용)과 마이크가 제외되고 출시중이며, 60일안에 배송해주기로 약속하고 판매중입니다.
Dirac이라는 룸보정 프로그램은 현재 나와 있는 룸보정 프로그램중에서도 가장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명하다는 자동차에 적용되어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야마하의 YPAO보다는 한수 위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Dirac 링크 : http://www.dirac.se/en/start.aspx

PC용 룸보정 프로그램 데모버젼을 사용해 본적이 있는데, 보정 전/후 스테이지 감 및 음상의 변화에 상당한 차이를 보여줘서 기대가 큰 제품입니다.

전면 패널

OLED 로 만든 푸른색의 디스플레이가 인상적입니다.



전면부 좌측에는 네비게이션 버튼이 위치해있습니다.

중앙부에는 입력 선택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 커다란 볼륨 다이알이 있습니다.


뒷면 패널

두개의 HDMI출력단자를 비롯하여 다양한 아날로그/디지탈 입출력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앰프 기능이 없기 때문에 스피커와 연결하는 단자는 없습니다. ^^; 이모티바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110~220V 프리볼트입니다. 
HDMI 입력 : 8개
HDMI 출력 : 2개 (TV, 프로젝터 등 연결)


HDMI 출력이 있는 미디어는 XMC-1의 HDMI1~8 입력단자에 연결해줍니다.


CDP 같은 음원 소스기기는 디지탈(광출력,코엑셜,AES/EBU)단자들과 연결해주면 디코딩을 리시버에서 수행합니다.


CDP를 코엑셜 단자를 이용한 디지탈 연결의 예입니다.


CDP와 아날로그 단자(RAC)로 연결한 그림.


발란스 단자와 광단자를 CDP와 연결한 그림입니다. SACD등을 멀티채널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디자탈 단자 연결이 필수 입니다.(권장)


2채널의 발란스 입력 : CDP 등 아날로그 출력단과 연결시 사용


최대 7.2채널을 지원합니다. 최신 리시버가 11.2채널 까지 지원을 하기 때문에 시대에 뒤떨어진 느낌은 듭니다.
향후 ATMOS등 포멧은 신규 제품에서 지원 예정이라고 하기 때문에 XMC-1에서는 7.2채널 이상 확장은 불가할 것 같습니다.


단출하게 5.1 채널 구성시 스피커 배치입니다.


리시버(XMC-1,상)와 멀티채널파워앰프(XPA-5,하)간에 연결한 그림입니다. (RAC 또는 발란스 단자 선택해서 연결가능합니다.)


서브 우퍼와 연결시 사용하는 LFE 용 연결 단자입니다. 2대 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스트림기기, 블루레이 플레이어, 케이블 셋탑박스, CDP와 XMC-1 최종 연결도 입니다. 


기기간의 연결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며, 상기 방법은 예제입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그대로 따라하셔도 무방합니다.
음향/영상을 동시에 연결하고 싶은 경우에는 HDMI, 음성은 디지탈(코엑셜, 광케이블, AES/EBU) 또는 아날로그 연결(RCA 또는 XLR(발란스))
* 디지탈 연결선 종류:
- 코엑셜 : RCA 케이블과 같은 모양의 단자로 되어 있으며, 임피던스가 70 ohm 제품입니다.
- 광케이블 : 광파이버로 되어 있는 케이블로 단자 끝 모양이 2가지 정도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 AES/EBU : XLR 케이블 단자와 동일하게 생겼으나 임피던스가 110 ohm 짜리 제품입니다.

1편은 기본 연결 방법으로 기초적인 내용으로 마무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