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솜오디오 sMS-200 개봉 설치기

by 마이다스77 2016. 12. 19.

[개봉기]
국내 최초로 Roon ready 인증을 받은 네트워크 플레이어 sMS-200을 구입했습니다.
네트워크 플레이어는 네크워크 상의 저장 매체에 있는 음원을 스트리밍으로 재생할 수 있는 기기로 NAS 서버 등에 있는 음원을 네크워크로 연결해서 DAC에 USB로 전달해주는 장치입니다.

NAS 또는 저장매체 <-> 공유기 <-> sMS-200 <-> DAC

sMS-200에 내장된 player software로는 Roon Ready, MPD, DLNA, SqueezeLite 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범용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NAS 서버 사용자라면 반드시 구매해야 되는 추천 아이템입니다. 또한 향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Airplay도 지원될 예정이라고 하니 편의성과 음질면에서 따라올 네트워크 플레이어가 없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맥북에어나 NAS 서버를 USB로 드비알레200(올인원 기기, 인티앰프+DAC)에 직접 연결하여 사용했습니다.
USB를 드비알레200에 연결할 때 비동기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한다고 음질 차이가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졌었습니다.
솜오디오가 USB나 이더넷 허브에 적용된 노이즈 및 지터 제거 기술이 그대로 sMS-200에 녹아 있기 때문인지 기대 이상의 개선된 음질을 들려줍니다. 해외에서 극찬을 아끼지 않는 이유가 있었네요.


솜오디오 제품 카탈로그가 동봉되어 있네요.​

구성품은 본체와 아답터로 단촐합니다. 

마침 마이택의 브룩클린 DAC에 사용하려고 구매한 Sbooster 12V 아답터가 도착해서 Sbooster를 sMS-200에 연결했습니다.


[설치기]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랜케이블을 연결하고 전원을 켜준후 웹브라우저로 연결해서 원하는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면됩니다.
아래와 같이 주소를 웹브라우저에 타이핑해주면 됩니다.(뒤에 /까지 입력을 해주세요.)

맥사용자
http://eunhasu.local/

또는

PC사용자
http://eunhasu/

스마트폰에서도 아래와 같이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11월 11일자로 펌웨어가 0.2.4 까지 나와 있습니다. (두번 업데이트를 해야 0.2.4로 올라가네요.)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링크 : http://www.sotm-audio.com/sotmwp/sms-200-%EC%B5%9C%EC%8B%A0-%ED%8E%8C%EC%9B%A8%EC%96%B4-%EC%97%85%EB%8D%B0%EC%9D%B4%ED%8A%B8/


저는 Roon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구입했기 때문에 Roon 을 활성화(플레이 마크 눌러줌) 해주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Roon에서 sMS-200을 Roon ready기기로 연결한 모습니다.




[Airplay로 사용하기]

htpp://eunhasu.local/ 또는 http://eundahasu/ 로 접속해서 Shairport를 활성화 해주면 iPhone등에서 Airplay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MS-200를 Airplay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룬레디 모드와 Airplay 모드의 음질을 비교해 보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룬사용자는 반드시 룬레디 모드로 사용하는 것이 sMS-200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는 것일 겁니다. 
Airplay 모드에서 아이유의 '한낮의 꿈' 을 들어보면 두 여성 보컬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고 뭉쳐서 들립니다.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도 음질에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청음기]

기존에는 맥북에어나 시놀로지 NAS 서버를 USB로 드비알레200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했습니다.

기존에 수없이 많이 들어봤던 곡들을 비교 청음해봤습니다.
음질이 완전히 다릅니다.(전에는 도대체 무슨 음악을 듣고 있었던건지... 내가 이러려고 드비알레200을 샀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는 고음의 명징함과 선명한 포커싱입니다.


오스카피터슨 트리오의 'You look good to me' 를 들어보면 트라이앵글 소리가 너무나도 청명하게 울려 퍼집니다. 저음의 콘트라 베이스 소리도 다른 악기에 묻히지 않으면서 그르륵~하는 질감있는 울림이 잘 표현됩니다. 음악의 경쾌함이 확 살아나네요.


아이유와 양희은이 듀엣으로 부르는 '한 낮의 꿈'을 들어 보면 두 보컬의 음색 차이가 명확하게 구분 되며, 듀엣 파트에서는 오른쪽에 양희은씨가 왼쪽에서는 아이유가 나란히 서서 노래합니다. 기존에는 두 보컬의 위치가 일부 오버랩 되어 들렸습니다. 

[전원부]
아직 SOtM의 배터리 전원부인 mBPs-D2S는 구입 보류중입니다. 해외 리뷰를 보며 Sbooster 사용시 좀 더 힘있는 사운드를, 배터리 전원 사용시에는 좀 더 정숙한 사운드를 들려준다고 합니다.
Sbooster 메이커에서는 sMS-200에 적용시에는 Ultra 옵션을 권장하며, Ultra 옵션은 필터의 일종으로 좀 더 정숙해 지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저는 Ultra 적용하지 않은 Sbooster를 구입했는데도 아주 만족스러운 음질을 들려주네요.

* sMS-200 구입처 링크 : http://www.avprime.co.kr/html/shop/totalp/KF_MDM31017.asp

  정가는 45만으로 상기 사이트에 가입후 구매하면 1만원 할인된 44만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sMS-200 주요 기능>

  • Roon Ready
  • SqueezeLite
  • DLNA Renderer
  • MPD
  • Logitech Media Server
  • HQ Player NAA
  • Shairpoint
<sMS-200 스펙>
OS
  Linux
Audio player
  Roon Ready(Beta)
  DLNA renderer
  Music Player Daemon(MPD)
  Logitech Media Server(LMS)
  Squeezelite
  HQplayer
  Shairpoint
Audio feature
  PCM 32bit/384KHz max, DSDx64, DSDx128, DSDx256
  Ultra Low Jitter Clock
  Ultra Low Noise Regulator
  Active Noise canceller
USB port
  High-End audio grade USB port x 1
  USB 2.0 port x 2
Ethernet port
  RJ45 Gigabit Ethernet
Power requirement
  Input Voltage : +6.5 ~ 14Vdc
  Power : Max 15W
Operating environment
  Operating temperature range: +10 ~ +30℃
  Storage temperature : 0 ~ +40℃
  Operating & storage humidity : 10% ~ 90%
Dimension
  106×48×152(mm)
Weight
  1.5K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