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er&Source

시놀로지 NAS에 Roon Server 설치하기

by 마이다스77 2016. 11. 13.

roon이 1.2 버젼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인텔기반의 QNAP, Synology NAS 에도 roon server 설치가 가능해 졌습니다.
권장 제품은 QNAP-TVS-471-i3 NAS에 128GB SSD에 roon을 설치하고 HDD 2개를 raid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는 그냥 기존에 사용하던 Synology DS1511+ 에 Roon Server를 설치해보았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DS1511+ 사양입니다. CPU가 빨라야 roon 서버가 원할하다고 하긴 합니다.

5 Bay
Intel Atom D525 Dualcore (2C/4T) 1.8GHz x86 Processor
RAM 3GB

기존에 맥북에어에  mid-2012(i5 1.8GHz, RAM 8GB) Roon을 설치해서 사용중이었는데 간혹 음이 끊기기도 하고 맥을 USB로 DAC와 항상 연결해두어야 되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이 불편했습니다.

설치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링크 : http://blog.rieke.tv/roon-server-on-nas/


1. 제어판 > 공유폴더 > RoonServer 폴더 생성
앨범 관리용 DB 화일이 저장되는 곳입니다.

2. 패키지 센터 > 일반 설정 세팅 > '모든 게시자'로 설정


3. 패키지 설치 > 수동 설치 > RoonServer_Synology_1.0_x86_64.spk 설치
수동 설치하기를 선택한 후 다운 받아 놓은 RonnServer_Synology_1.0_x86_64.spk를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후 패키지 센터에서 Roon Server를 찾아서 '실행'해주면 됩니다.
설치전 위 1번에서 만든 RoonServer 폴더가 반드시 있어야 실행이 됩니다.



NAS 서버에서는 곡 실행이 안되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Roon Remote 앱을 다운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음악 화일이 있는 폴더는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면됩니다.

/volume1/music : volume1 하드1에 /music 이라는 폴더 추가시.(나스에서 보이는 폴더명은 /music 입니다.)

이제 NAS의 USB와 DAC를 연결한 후 음악을 즐기면 됩니다. 물론 Apple TV 같은 기기로도 음악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음이 끊김도 없고 잘 재생이 됩니다. ^^


NAS에 곡이 많은 경우 아이패드 Roon 앱으로 제어시 시간지연이 상당합니다. 권장하는 NAS 사양중 SSD를 반드시 적용하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용량은 128GB 정도면 충분하며, USB3.0이나 eSATA 를 지원하면 속도는 충분합니다. NAS가 5베이라 HDD를 빼고 SSD를 설치해도 되지만 용량이 대폭 줄어들고 HDD 변경시 귀찮니즘의 압박으로 그냥 외장 SSD를 사서 설치할 예정입니다.

제가 사용중인 시놀로지 DS1511은 USB3.0이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eSATA 단자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적당해 보이는 제품으로 새로텍에서 나온 Wizplat W-21US3 USB3.0/eSATA 를 모두 지원하는 외장 케이스가 있습니다.
링크 : http://www.enuri.com/detail.jsp?modelno=10872344&cate=070222&IsDeliverySum=N
가격도 착한 2만원대에 USB3.0과 eSATA 단자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2.5인치 저장장치를 연결할 수 있어서 휴대용으로도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SSD는 가장 저렴한 삼성 750 EVO 120GB를 주문했습니다.

링크 : http://www.enuri.com/detail.jsp?modelno=13084675&cate=07130410&IsDeliverySum=N

eSATA 단자에 연결한후 RoonServer 폴더로 지정해주면 훨씬 쾌적한 속도로 Roon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oon 이전방법]

기존에 맥이나 PC에서 사용하다가 NAS로 서버를 옮기게 되면 기존에 설정해둔 플레이리스트가 모두 사라져서 낭패를 보게됩니다.
이 때 기존 시스템에 있던 RoonServer에 있는 내용을 새로운 시스템의 RoonServer 폴더로 복사해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 약 5기가 약간 넘는데 상당히 긴시간이 걸리네요.

(맥에서 NAS로 이전방법)
1. Finder > 상단에 '이동' 매뉴 누른후 'alt'키를 누르면 숨겨져 있던 '라이브러리' 폴더로 들어갑니다.
2. '라이브러리' > 'Roon' 밑에 있는 폴더들(Cache, Database, Logs, Settings, Temp) 을 NAS에 만들어 놓은 'RoonServer' 폴더에 복사해줍니다.
3. NAS에 Roon을 실행해 줍니다.

기존에 설정해 놓은데로 저장장치와 플레이리스트들이 모두 이전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