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Music)

Aurender N100 + 드비알레 청음기 : 이글스 편

by 마이다스77 2016. 12. 6.

청음이라는 것이 너무 주관적일 수 있고 개인의 역량에 따라서 크게 좌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제 막귀로 들은 청음기를 올리는 것 자체가 무리일 수 도 있습니다.

청음기를 올리기 위해서 나름 집중해서 들어보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곡별로 느낌을 기록으로 남겨보고자 합니다.

비교는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세팅하여 들어 봤습니다.


(1) NAS 이더넷 -> Aurender N100 -> 드비알레 USB : iPad에서 Aurender 앱으로 제어

(2) NAS USB -> 드비알레  USB :  iPad에서 DS Audio 앱으로 제어 (드비알레는 USB 스피커로 사용)

(3) DS Audio로 + Airplay -> Airport Express S/PFID -> 드비알레 S/PDIF : DS Audio로 NAS에 있는 음원을 Airplay




1. Eagles: Hotel California (Hell Freezes Over) (1994) 16bit / 44.1 kHz FLAC

너무나 유명한 곡이죠. 여러가지 버젼으로 들어봤지만 Hell Freezes Over live 공연이 최고였습니다. 

TIDAL에는 이 음반이 없습니다. 애플 뮤직에는 있습니다. ㅜㅜ


어쿠스틱으로 연주된 Hotel California로도 유명한 이곡은 1980년 7월 이글스가 활동을 중단하고 14년만인 1994년 4월 25, 26일 MTV에서 캘리포니아에 소규모로 마련한 무대에서 연주된 15곡 중 오프닝 곡입니다. 

1980년 활동 중단시 팬들이 언제 다시 재결합 하냐는 물음에 Don Henley가 "그 시기는 맴버들 가슴속에 있는 지옥 불이 다 얼어붙을때. ("when Hell freezes over.")"  라고 대답한데서 앨범명이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 공연으로 맴버들간의 화해의 무드가 형성되었고 재결합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 공연이 더 큰 감동을 주는 것 같습니다.


이 Hotel California는 다섯명의 맴버가 앞에 의자에 앉아 있고 왼쪽 무대 뒤쪽 약간 높은 곳에 봉고 드럼이 연주합니다.

스테레오로 녹음된 음반과 영상을 비교해보면 악기 위치와 소리의 위치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Joe Walsh는 오른쪽에서 두번째에 앉아서 클래식 기타를 연주하는데 마치 일렉키타를 연주하는 것 처럼 엄지손가락을 피크처럼 해서 연주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서 연주하고 있지만 기타 소리는 왼쪽에서 들립니다. 음악의 전체적인 발란스를 고려해서 의도적으로 그렇게 믹싱 된 것 같습니다. (DVD DTS 5.1ch 로 들어봐도 동일합니다.) 

여담으로 Joe Walsh가 1994년에는 이헐게 호리호리 했네요. 2004년 호주 멜버른 공연에서는 후덕한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


2004년 호주 멜버른 공연중 Hotel California 연주 모습


음질순 (1) > (2) >> (3)


(1) 오렌더 N100 사용시 각 기타 연주음들이 좌우로 펼쳐지는 무대의 크기가 좀 더 넓어집니다. 

특히 기타의 빠른 아르페지오 연주시 들리는 관객의 환호성 소리가 기타 연주를 방해 하지 않으면서 약간 아래쪽에서 들려 현장감을 잘 살려주고 있습니다. 

초반에 약간 위쪽에서 울려 퍼지는 봉고 드럼의 저음이 일품입니다. 그러나 곧이어 연주를 뚫고 나오는 허스키하지만 시원한 Don Henley의 보컬이 시작되면 봉고 드럼은 뒤로 물러납니다.

봉고 드럼의 타격감과 청아하게 마져 들리는 어쿠스틱 기타 연주를 듣고 있노라면 노래가 금방 끝나 버립니다.

20년전 공연을 마치 바로 앞에서 듣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2) NAS를 드비알레에 USB로 직접 연결했을 때도 괜찮은 소리를 들려주었는데, 입체감과 정보의 양에서 오렌더가 우위에 있네요.


(3) 전에는 Airplay도 좋은 소리였는데, 관객의 함성소리와 연주가 입체감 없이 그냥 한 평면에서 들립니다. Airplay를 오징어로 만들어 버렸네요.


링크 : Eagles – Hotel California Acoustic Cover (Hell Freezes Over, April 1994) (공연 동영상, Vimeo)

링크 : 이글스 - Hotel Califonia 1994년 Live 이야기


다섯명의 맴버가 앞쪽에 나란히 앉아 있습니다. 화해를 의미하는지도...


무대는 약간 높은 곳에 있어서 관객의 함성은 약간 아래쪽에서 들리는 것 같습니다. 


"Hotel California ~" 라고 를 합창하는 모습


무대위 연주자들의 위치를 정확히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찍기 힘들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