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드비알레 하면 액티브 스피커 매칭(SAM)이 떠오를 정도로 오디오계에서 고유한 영역을 만들어거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SAM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피커 드라이브, 크로스 오버 필터, 캐비넷의 특성을 측정해서 최대 128개의 파라미터를 추출해야합니다.
드비알레 자료를 보면 2014년도에만 하더라도 한개의 스피커에서 SAM 파라미터 추출을 위해서 몇일 걸렸으며 측정시 스피커를 개봉해야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2015년 현재에는 같은 수준의 파라미터 추출에 걸리는 시간이 8분 이내로 단축돼었으며 스피커 개봉도 필요 없다고 합니다.

측정 장비도 아주 작아져서 파리에 있는 드비알레 연구소가 아닌 곳에서도 쉽게 측정 가능해졌습니다.
이동식 SAM Lab이라 부르는 이 측정장비는 Expert200이라는 장비와 레이저 측정 디바이스, PC나 맥에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자동으로 측정을 해주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SAM 파라미터 추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SAM 적용 스피커 숫자가 497개로 늘은걸 보면 조만간 제가 사용중인 Array1400 스피커도 SAM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술의 진보는 우리의 상상력을 넘어서는 것 같습니다. 기술 진보에 따른 혜택을 누리는 일만 남았네요.

* 드비알레에서는 룸보정 프로그램도 개발중인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공개 시기는 일체 비밀에 붙이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반응형
Posted by 마이다스 마이다스7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