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Home Theater

드비알레 SAM 기술 개요 및 적용 전후 차이?

by 마이다스77 2015. 11. 13.
반응형



드비알레의 대표적인 기술중에 SAM(Speaker Active Matching) 이라는 스피커 엑티브 매칭 기술을 적용하면 어떤 부분이 개선되는 걸까요?

드비알레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살펴보면 EQ와는 좀 다른 기술로 보여집니다.


링크 : http://en.devialet.com/assets/blog/Stereo-translation-EN.pdf


위 자료를 보면 적용 주파수 범위는 200Hz 이하로 나와 있으며, 멀티웨이 유닛 간에 위상을 일치 시키는 기술로 나와 있습니다.


우퍼는 무겁기 때문에 신호에 반응하는 속도가 트위터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때 주파수 간에 시간차이가 발생하면 원래 신호를 정확하게 재생하지 못하게 되어 음질이 선명하지 않게 됩니다.



우퍼와 트위터간의 시간 지연 및 주파수 응답 오차를 상쇄시켜 주는 기술이 바로 SAM 기술입니다. 



위 그림은 B&W 805D를 SAM 적용하여 구동시 앰프의 출력을 보여줍니다.
50 mW(파랑, blau)로 낮은 출력으로 구동시에는 우퍼를 구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다 중고음부 출력보다 높은 출력으로 구동을 해줍니다. 그러나 50W(분홍, rosa)로 구동할 때는 우퍼가 필요 이상으로 구동시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출력을 필요한 만큼으로 줄여서 구동을 해 줍니다.


위 그래프는 Wilson Audio Sophia3를 SAM 구동할 때 그래프입니다. 스피커 마다 위상 보정에 필요한 주파수별 출력이 다르기 때문에 앞서 봤던 B&W 805D 보다 50 W 출력시 저음부에서의 앰프 출력이 좀 더 플랫하게 보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저음부의 출력을 구동하는 파워에 따라서 다이나믹하게 조절하기 때문에 높은 출력으로 구동을 해도 우퍼의 손상을 방지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낮은 출력으로 구동을 해도 부족한 저음을 충분히 울려 줄 수 있게 됩니다.



SAM 기능을 0~100%로 리모콘으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SAM 기능 정도를 조절할 때 주파수 별 출력 변화를 보여 줍니다.

이 기능은 스피커를 설치한 위치에 따라서 저음이 부스팅 될 수 있는데, 이 때 대역간 균형을 맞춰 주기 위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벽에 붙여서 스피커를 설치할 경우 저음이 크게 부스팅 될 수 있는데, SAM 기능 정도를 줄이면 저음을 구동을 위한 출력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SAM 기능 정도를 줄이더라도 위상 보정 기능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합니다.



아직 제가 사용중인 스피커는 SAM 적용이 되지 않아서 그 차이를 경험해보지는 못했지만 드비알레 홈페이지에 올라온 SAM 전후 자료를 비교해 봤습니다.


첫째, SAM 기술을 적용하면 주파수에 따른 위상을 일치 시켜줍니다. (저음, 중음, 고음간의 위상을 일치 시켜줍니다.)

아래 스피커는 JBL 4312 EBK라는 스피커로 국내 판매가 160전후인 모델입니다.

6ohm 100W 급 모델입니다.





아래 그림은 SAM 전후의 특성을 잘 보여줍니다. 오른쪽 그래프와 같이 주파수 대역에 따른 불일치 현상이 완벽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저음과 고음 사이에서 발생하던 위상차이가 완벽하게 일치된 모습니다. SAM 기술을 적용한다고 모두 완벽하게 개선이 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JBL의 S4700 모델의 SAM 적용 전후의 주파수 특성을 보여줍니다. S4700은 국낸 판매가가 약 730만원 정도하는 제품으로 상기 4312 EBK 보다 몇배 비싼 제품입니다.

SAM 적용후 확실히 주파수간 위상 차이가 개선되었지만 오히려 JBL 4312 EBK 가 좀 더 완벽하게 일치한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물론 일치했다고 반드시 좋은 소리를 들려 주는지는 알 수 없으나. 저렴한 모델이라도 좋은 소리를 들려줄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둘째, 스피커의 저음 재생 능력을 개선 시켜줍니다. 4312 EBK, S4700은 각각 저음 재생 가능 주파수가 38, 30 Hz 였으나, SAM 적용 이후 각각 18, 16 Hz로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음 대역 재생시 우퍼진동 거리를 제한하여 스피커가 손상되는 걸 방지해줍니다. 4312 EBK는 우퍼의 진동 거리를 5mm로 제한하고 S4700은 10mm로 제한 하여 낮은 저음 재생시에도 우퍼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줍니다.


SAM 기능을 잘만 활용하면 가격대비 우수한 음질을 들려주는 스피커를 찾을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루 빨리  SAM 기능을 사용하고 싶네요. ^^


관련 링크


반응형

댓글0